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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학 관련

교수 방법


강의법
- 교수자 주도하에 일방적으로 학습자에게 학습 정보를 전달하고 이해 시키는 형태

협동학습
- 학생들이 소집단을 형성하고 그 집단의 모든 구성원들이 집단의 공동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로 도와가며 학습하는 형태
- 적극적인 상호작용 발생, 긍정적 의존관계 생성, 책임감 및 협동기술 향상
- 미활동자가 생기며, 물리적 충돌 발생 가능성
- 모형 : STAD(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s)
           TGT(Team Games Tounament)
           Jigsaw 1, 2, 3
           TAI(Team Assisted Individualization)

동료교수법
- 학습자가 다른 학습자를 돕고 가르치면서 학습하는 방법
- 가르치는 학생 : 교사 및 전문가 역할을 하면서 학습한 지식을 직접 재구조화 함으로써 효과적인 학습
- 배우는 학생 : 수업태도 및 성취능력이 향상 되며 능동적이고 동기유발을 함

발견학습(=탐구학습)
- 학생이 이미 알고 있거나 교사가 직접 제시한 정보를 토대로 전체의 원리나 법칙등을 발견하는 학습
- 선행 개념, 사실, 경험, 법칙, 원리를 이용하여 새로운 법칙, 원리를 발견함

문제해결학습
- 사고 활동을 필요로 하는 문제를 제시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학습방법
- 공식화 되어 있지 않은 독자적인 형태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법 사용

토론식 교수법
- 학습자와 학습자나 학습자와 교수자 사이에서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정보나 아이디어 의견등을 나누며 
  서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식
- 사고력, 판단력, 발표력, 전달력이 향상 되며 자기 발언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타인의견을 존중하며 논리적으로 
  비판하는 태도를 배우게 됨

@ 토의와 토론의 차이점
- 토론 : 찬반을 나눠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식
- 토의 :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식

프로젝트 학습
- 문제 해결 학습에서 한단계 발전된 학습으로 문제를 실질적이고 구체적으로 해결 하는 방식
- 과정 : 준비하기 -> 주제 결정하기 -> 활동 계획 짜기 -> 탐구 및 표현하기 -> 마무리하기 -> 평가하기

개념지도학습
- 개념간의 관계를 시각화하여 학습 내용의 이해와 기억재생을 돕는 방법으로 사용
- 작성법 : 주제 선택 후 그에 해당하는 개념 찾기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개념들을 수평적인 관계와 수직적인 관계로 분류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각각의 개념들의 순서와 관계를 보여 주고 적당히 배치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정리된 개념들을 선으로 연결하고 각 연결선에 연결명 작성

시범-실습법
- 새로운 개념이나 기능을 대집단의 학생들에게 설명하고 교사의 지시하에 연습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도를 테스트하고
  교사의 안내에 따라 실천 하는 방식
- 과정 : 오리엔테이션 -> 프레젠테이션 -> 구조화된 연습 -> 안내된 학습 -> 독립적인 연습

팀티칭
- 2명이상의 교사들이 강의와 평가에 참여 하는 방식
- 교사의 전문성과 질을 향상 시키며 새로운 교수방법과 견해를 배움
- 다양한 교수 견해, 개성과 스타일에 자극을 받음

사례중심학습
- 텍스트나 비디오로 가상적인 혹은 실제 상황을 이야기식으로 제시하는 방식
- 흥미 유발 및 참여 유도를 하여 학습자의 의미 있는 개별적 학습 경험이 가능 함

마이크로 티칭
- 실제 교실상황에서 오나성된 수업을 진행하는 대신에 소집단으로 구분된 동료들에게 축소된 수업을 진행하면서
  교수 기술 습득
- 과정 : 준비 단계 -> 교수/실행 단계 -> 평가 단계 -> 재교수/재실행 단계 -> 피드백 단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