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QT/QT 3.3

[QT 3] 기초 프로그래밍 2
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
두번째 : 화면의 타이틀에 Hello World을 출력 하고 원하는 위치에 
     hello world를 출력하는 프로그램
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
 

 


#include   //QApplication클래스를 사용할 때 선언 하는 헤더 파일 입니다.
#include  //QWidget클래스를 사용할 때 선언하는 헤더 파일 입니다. 
#include  //QPainter클래스 사용할 때 선언하는 헤더 파일 입니다. 

 
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
============        클래스        ============

QApplication클래스 : 기본 폰트와 커서같이 광범위한 응용프로그램 
            자원들을 관리 하는 역할

    %%%%%        참고        %%%%%
QApplication 객체는 Qt의 다른 객체들이 사용되기 전에 먼저 생성 되어야 함!!


QWidget클래스 :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는 모든 위젯의 기반 클래스

QPainter클래스 : 펜의 색깔도 설정 할 수 있고, 라인 그리기, 텍스트 표시등 할수 있음. 
           추후 자세하게 설명

============        함수        ============

setCaption("설정할 내용") : 캡션을 설정 하는 함수 캡션을 타이틀 이라고도 함
paintEvent(QPaintEvent*) : QWidget의 이벤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
                  것 중 하나로 이 이벤트는 화면을 다시 그릴 필요가
                  있을때 생성

 drawText(20,20, "hello world!!") : 화면에 텍스트를 출력 이외에도 여러가지 형태가짐
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

class MyWidget : public QWidget
{
    public:
        MyWidget();

        void paintEvent(QPaintEvent*);
};

MyWidget::MyWidget()
{
    setCaption("Hello World!!"); // 캡션 설정 함수
}

void MyWidget::paintEvent(QPaintEvent*)
{
    QPainter p(this); // QPainter클래스 생성
    
    p.drawText(20,20,"hello world!!"); // 화면에 텍스트 출력
}

int main(int argc, char** argv)
{
    QApplication app(argc, argv);
    MyWidget m;

    app.setMainWidget(&m);
    m.resize(150, 100);
    m.show();
    
    return app.exec();
}



'QT > QT 3.3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QT 3] 기초 프로그래밍 5  (0) 2009.04.29
[QT 3] 기초 프로그래밍 4  (0) 2009.04.29
[QT 3] 기초 프로그래밍 3  (0) 2009.04.29
[QT 3] 기초 프로그래밍 1  (0) 2009.04.29